Log
home

Blog

CES 2026 극찬을 받은 대한민국 스타트업 10선
2025/12/01
Our Publication
영화 : 국보, 国宝
2025/11/22
Personal
영화 ‘국보’
2025.11.19 개봉
평점: 4.0/5.0
* 일본에서 22년만에 나온 천만영화

영화 '국보' 감상평: 핏줄과 재능, 그리고 숙명의 무대

영화 '국보'는 단순한 '재능 대 핏줄'의 대결 구도를 넘어, 한 인간이 자신의 숙명을 받아들이고 프로의 길로 나아가는 과정을 깊이 있게 탐구하는 수작이다.
야쿠자 두목의 아들인 주인공 타치바나 키쿠오가 우연히 오사카 최고의 카부키 배우 하나이 한지로의 문하생으로 들어가게 되면서 영화는 시작된다. (공교롭게도 키쿠오의 아버지는 그날 야쿠자 항쟁으로 목숨을 잃는다)
카부키 간판 배우 자리가 대개 세습되는 이 세계에서, 재능을 인정받은 외부인 키쿠오와 태어날 때부터 후계자였던 스승의 아들 슌스케의 동거는 영화 초반부 첨예한 긴장감을 유발하기 시작한다. 영화는 이 갈등을 통해 '천만 흥행'이라는 결과를 만들어낼 뿐만 아니라 영화 후반부 감독이 세상에 던지고 싶었던 인생에 관한 복잡하고 다층적인 메시지로 자연스럽게 몰입하게 해준다.
키쿠오는 정말 핏줄이 없었을까? 그는 야쿠자 두목이라는 아버지의 '특별한 환경'이라는 유산을 물려받았다. 어린 시절부터 자신의 연회를 열고 오사카 제일의 배우를 초청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으며, 야쿠자 항쟁 과정에서 아버지의 비극적인 죽음을 목격하며 죽음, 사랑, 희생 같은 일반인들은 이해하기 힘든 감정을 일찍 체득함으로써 연기의 깊이를 형성했다. 이는 그가 피할 수 없었던 또 다른 종류의 핏줄이었다.
반면, 슌스케에게 재능이 없었을까? 그의 아버지는 아들과 문하생을 가리지 않고 '더 아름다운 연기'에 기회를 주는 훌륭한 예술적 품성 혹은 객관성을 지녔다. 슌스케 역시 이러한 안목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키쿠오의 재능을 인정하고, 바닥부터 다시 시작해 자신만의 카부키를 구축했다. 슌스케가 나중에 당뇨로 다리를 잃고도 키쿠오와 완벽한 공연을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그는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훌륭한 재능과 프로정신을 평생 가꾸어왔음을 증명했다.
극 중 키쿠오의 "난 지금 너의 피를 한 움큼 마시고 싶어"라는 대사가 있다. 극 중 그 순간만큼은 그 대사가 진실인 것처럼 비춰지지만, 영화 후반부 역설적으로 키쿠오가 스승의 '피', 즉 당뇨병을 물려받지 않았기에 더 오래 무대에 설 수 있었다는 점은 혈통의 양면성을 보여준다. 영화는 혈통의 의미를 부정하지도, 재능이 전부라고 말하지도 않는다. 키쿠오와 슌스케 모두 뛰어난 재능을 가졌지만, 결국 모든 것이 각자의 혈통 때문에 일어났음을 돌이켜 생각해보면, 혈통과 재능 모두 우리 인생에서 중요한 문제인 것 같다.
이 영화에서 가장 감명 깊었던 부분은 당대 최고의 온나가타이자 인간 국보인 온노가와 만키쿠의 역할이었다. 외부인인 그는 키쿠오와 슌스케를 관찰하며, 재능 있는 배우들이 자신의 혈통, 재능, 한계로 인해 무너져 바닥에 떨어졌을 때, 그들에게 다시 설 '기회'를 주는 구원자 같은 존재로 등장한다. 영화는 재능이나 혈통보다, 좌절한 인간에게 손을 내미는 '타인의 관심과 희생'의 중요성을 보여주기도 한다.
만키쿠가 슌스케(와 키쿠오)에게 던지는
"너 카부키가 싫지? 그래도 돼. 배우는 카부키가 싫어도 무대에 서야 하는 숙명을 타고났단다"라는 대사는
(개인적으로 이 영화에서 제일 좋아하는 대사)
프로의식과 인생사에 대한 통찰을 담고 있다. 키쿠오와 슌스케가 카부키를 좋아하고, 싫어하고, 두려워하다가, 결국 이로부터 벗어날 수 없는 운명임을 깨닫고, 무대에 설 기회의 소중함을 알게 되며, 죽을 때까지 무대를 지켜야 하는 숙명을 받아들이는 과정이야말로 그들이 각자의 인생에서 프로이자 국보로 인정받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우리 역시 나이가 들면서 자신이 서 있는 '하나의 길'을 인식할 때가 있다. “어,…. 나는 이걸 잘하네?” 혹은 “아 뭔가 이 분야에서 계속 살아갈 것 같다”는 어떤 예감. 어릴 때는 다양한 선택지가 있지만, 점차 나이가 들면 그 길을 벗어날 수 없는 운명임을 알게 된다. 한 나라를 대표하는 '국보'가 되는 것은 건강, 재능, 타인의 도움 등 복합적이고 드라마틱한 요소가 엮일 수밖에 없겠지만, 이 영화는 자신이 걷는 그 길에서 '프로'가 될 것인지 아닌지는 스스로 선택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영역이라는 깨달음을 준다.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카부키적 관점을 제시하는 영화 '국보'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 해외 스타트업 IR 심사
2025/11/03
On the Field
스팟아카데미, 생성형AI 특강, 산업&시장 분석 보고서 작성법
2025/10/29
On the Field
영화 : 어쩔수가 없다
2025/10/12
Personal
영화 ‘어쩔수가 없다’ (No Other Choice)
2025.09.24 개봉
감독: 박찬욱 / 주연: 이병헌, 손예진, 박희순, 이성민, 엄혜란, 차승원
평점: 4.0/5.0
중국 톈진 여행
2025/10/05 → 2025/10/08
Personal
탕산 to 톈진
이번 여행은 탕산에서 시작해 톈진으로 이어진 3박 4일 일정. 이전에는 늘 중국인 친구들의 도움을 받았지만, 이번엔 모든 걸 혼자 준비해야 했고, 엄마까지 함께한 막중한 첫 중국 여행이었다.
여행 내내 가장 도움이 된 건 단연 이 세 가지. 위챗페이 고덕지도 디디추싱
이 세 앱만 있으면 중국 여행은 문제없다. (참고로 고덕지도는 이메일 인증으로 회원가입해야 가능하다.)
1일차 — 탕하
첫날은 인터컨티넨탈 탕산에서 숙박했다. 호텔 근처 완다 플라자를 잠깐 둘러보고 바로 휴식. 첫날은 몸풀기 완료
2일차 — 하이허강 야경 & 콘래드 톈진
둘째 날엔 톈진으로 이동해 콘래드 톈진에 묵었다. 저녁에는 하이허강을 따라 걸으며 다리 위에서 텐진아이와 주변 명소들을 촬영했다.
톈진의 야경은 생각보다 훨씬 세련되고 화려했다. 산책을 마치고 콘래드 건너편 마사지샵에서 안마 70분 결제. 안마 베리 굳.
3일차 — 이태리풍경구 & 리츠칼튼
셋째 날은 리츠칼튼 톈진에 체크인했다. 짐을 풀고 곧바로 이태리풍경구로 향했다.
이태리 풍경구를 대표하는 서점을 구경하고, FLO 레스토랑에서 파스타로 점심을 해결. 강을 건너 리버사이드 쇼핑몰 옆 스타벅스 플래그십 스토어에도 들렀다.
사진만 찍고 이동하는, 그야말로 엄마표 촬영 여행의 연속이었다. 자세한 관찰 불가능.
저녁엔 우다다오 민원공원을 산책(겸 촬영)하고, 현지 맛집 얼두오옌(耳朶眼, Erdouyan, 검색하기 어려움)에서 식사로 하루를 마무리했다. 맛과 분위기 베리 굳.
4일차 — 이제 집 가자
3박 4일 동안 위챗페이·고덕지도·디디추싱을 직접 써보며 비로소 혼자의 힘으로 완벽히 해낸 중국 여행을 처음 경험했다.
WoW. 이제는 중국이 낯설지 않다. 다음엔 신(新)1선 도시들 — 청두, 항저우, 충칭, 시안 등을 여행해볼 계획.
전문개인엔젤투자자 교육수료
2025/09/26
On the Field
제51기 전문개인엔젤투자자 양성 교육과정 수료
교육기관: 한국엔젤투자자협회
9월 중 온·오프라인 교육 진행
오프라인 교육 일정 및 내용: 의정부시 아일랜드 캐슬, 25.09.26~25.09.27 (1박 2일 진행)
최종평가: 교육 마지막 날 필기시험 진행하여 수료자 확정
한국평가데이터(KODATA) 신규 솔루션 설명회 참석
2025/09/24
On the Field
한국평가데이터 신규 솔루션 설명회 참석
일시: 25년 9월 24일 (수) 오후 14:00~17:00
내용: KODATA 성장잠재력서비스(KOGPS), API서비스 등 신규 서비스 소개
(혁신의숲) 국내 클린테크 투자 트렌드와 성장전략
2025/09/22
Our Publication
혁신의숲 신규 분석리포트가 발행되었습니다.
제목: 국내 클린테크 투자트렌드와 성장전략
내용: 국내 클린테크 시장 개요 및 소분류별 유망 스타트업 소개
발행일: 25.09.22
영화 : 얼굴(The Ugly)
2025/09/20
Personal
영화 ‘얼굴’ / The Ugly
2025.09.11 개봉
감독: 연상호 / 주연: 박정민, 권해효, 신현빈, 한지현, 임성재
평점: 4.5/5.0
(혁신의숲) Chat GPT보다 강한 ‘팬덤’ 잡았다…국내 버티컬 AI 3사 성공비결
2025/09/15
Our Publication
혁신의숲 신규 분석리포트가 발행되었습니다.
제목: 챗GPT보다 강한 '팬덤' 잡았다…버티컬 AI 3사 성공 비결
필진: 디지털데일리 이건한 기자
내용: 국내 버티컬AI 스타트업 사업소개
발행일: 25.09.15
홍콩-심천 여행
2025/09/12 → 2025/09/14
Personal
영화 : 귀멸의칼날 무한성편
2025/09/05
Personal
영화명: 귀멸의 칼날 - 무한성편 (Demon Slayer: Infinity Castle)
개봉: 2025.08.22
감독: 소토자키 하루오 감독 / 제작사: 유포터블
평점: 4.5/5.0
한국생산성본부 창업지원사업 강의 진행 “혁신의숲 데이터로 알아보는 에너지 스타트업 트렌드”
2025/08/29
Consulting&Lecture
한국생산성본부 주관 한국동서발전 에너지분야 창업지원사업 강의진행
강의주제: 혁신의숲 데이터로 알아보는 에너지 스타트업 트렌드
강사: 장문영 마크앤컴퍼니 사업개발매니저
일시: 25.08.29. (금) 17:00~21:00
중국 상해 세계인공지능박람회(WAIC) 참석
2025/07/25 → 2025/07/27
On the Field
관련기사